* 프로그래밍 언어란?
1) 정의
- 프로그램 : 컴퓨터가 수행할 명령어를 순서대로 나열해둔 것
- 프로그래밍 언어 : 컴퓨터가 수행할 수 있고, 사람이 읽을 수 있는 형태로 계산을 나타내는 표기 체계
2) 특징
- 형식: 주로 글 / 내용 : 엄밀한 규칙, 정확한 의도 / 방향성 : 단방향
<---> 자연어 - 형식: 말과 글 / 내용 : 모호, 함축 / 방향성 : 양방향
3) 기능
(1) 기본 기능
- 작성력 : 프로그래머의 의도를 나타낼 수 있음
- 가독성 : 프로그램을 쉽게 해독할 수 있게 함
- 실행 가능성 : 컴퓨터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함
(2) 부가 기능
- 추상화 : 어떤 대상을 간략하게 추려 나타냄
ex) o<-< 이런 식으로 사람을 간략하게 그린 그림을 보고 우리는 '아! 사람을 그렸구나!'하고 알아챌 수 있음
- 모듈화 : 복잡한 대상을 나누어 구성할 수 있게 해줌
ㄴ 복잡한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하기는 힘드니까, 그 문제를 여러가지 작은 소문제로 나누고,
각각 작은 문제들을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하나씩 작성함.
4) 특징
- 기계적 : 기계적으로 처리할 수 있어야함 --> 엄밀한 규칙에 따라 정의됨
- 구조적 : 복잡한 구조를 나타낼 수 있어야함 --> 자료구조, 제어구조
(1) 자료구조 : 뭔가를 처리할 때 그 자료 자체를 구조화된 형태로 처리할 수 있게 해줌.
ex) 좀 더 구조적으로 잘 처리하기 위해서 '나는 이걸 트리를 만들어서 구현할거야.' 이런식으로...
(2) 제어구조 : 말 그대로 프로그램을 제어하는 것.
ex) '나는 여기에서 무조건 반복을 몇 번 할거야.'
- 가변적 : 시대의 필요에 따라 바뀔 수 있음 ex) 파이썬 : 명령형 언어 --> 객채지향 개념 탑재
5) 스펙트럼
- 저급언어 : 기계에 종속적. ex) 기계어, 어셈블리어
- 고급언어 : 기계 독립적으로 정의되고 실행될 수 있음. ex) C, Java, Python
ㄴ 사람이 이해하기 쉬움. 내가 쓸 줄 아는 언어는 모두 고급언어.
*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성 요소
- 1) 데이터, 2) 연산, 3) 명령어, 4) 서브프로그램, 5) 타입, 6) 모듈
1) 데이터
(1) 정의 : 자료를 프로그램이 처리할 수 있는 형태로 나타낸 것 ex) 수, 문자, 문자열, 멀티미디어 등
(2) 데이터의 분류 :
- 이진 데이터 : 이진수의 나열로 이루어진 데이터. 0과 1의 나열로써 데이터를 표현함.
ex) 수(정수, 실수), 음악, 그림, 동영상 등
- 텍스트 데이터 : 문자열을 나타내는 데이터
ex) 문자, 문자열
2) 연산
(1) 정의 : 데이터 처리 방법. 연산 적용 후 새로운 데이터를 결과로 얻는다.
(2) 용어 정의
- 연산자 : 특별한 연산을 수행하는 함수 ex) +, -, *, /, ==, 대입연산자 등
- 변수 : 연산 결과를 저장하는 이름.
(3) 연산 표현 구조
- 수식 : 값을 나타내는 표현
- 문장 : 처리를 나타내는 표현.
(4) 연산의 종류
- 원시연산 : 언어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연산
- 사용자 정의 연산 : 프로그래머가 추가로 정의한 연산
- 라이브러리 : 사용자가 자주 사용할만한 연산을 미리 정의해둔 것.
ㄴ 라이브러리는 무조건 사용자 정의 연산인 것 아님. 어떤 경우에는 원시연산으로 볼 수 있기도 함.
ex) C언어에서 <math.h> 이 헤더 파일을 쓰면, 수학과 관련된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음.
3) 명령어
(1) 정의 : 특정 작업을 지시하는 단어. ex) if, while 등
4) 서브프로그램
(1) 정의 : 전체 프로그램을 이루는 작은 코드 블록. '서브루틴'이라고 부르기도 함.
(2) 분류
- 함수 : 연산 수행 결과, 값을 반환하는 서브 프로그램.
ex) int add ... : add라는 함수가 있고 반환값은 정수라고 정의한 것....
- 프로시저 : 결과 값을 반환하지 않는 서브 프로그램.
ex) void fx123 ... : fx123는 반환값x --> 프로시저.
5) 타입
(1) 정의 : 데이터 집합과 연산 집합을 합친 개념. 연산의 안전성 보장을 위해 필요.
(2) 타입 안정성 : 함수 f의 타입이 f(x):A→B 라면, 모든 a∈A에 대해 f(a)∈B여야 함.
(3) 타입 분류
- 강타입 언어 : 타입 오류를 모두 검출하는 언어.
- 약타입 언어 : 일부 타입 오류를 허용하는 언어.
ex) C, Java : 타입을 변환하는 연산이 있음. 그래서 타입이 변환된 걸 컴파일러가 알아서 허용해주는 경우가 있음.
---> 약타입 언어임.
다만, Java의 경우에는 이런 경우가 극히 일부분! 따라서 그걸 제외하면 강타입 언어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엄밀히 보자면 분명히 Java의 어떤 특정 부분에서는 타입 오류를 허용하기 때문에 약타입 언어라고 충분히 볼 수 있다.
--> (질문) 그럼 Java는 강타입 언어이자 약타입 언어?
아니면 타입 오류 허용하는 케이스가 있으므로 약타입 언어에 가까운 것인지?
- 무타입 언어 : 타입 선언문도 없고, 어떤 대상의 타입이 계속 변경될 수 있는 언어.
ㄴ '타입'이 없다는 것이 아님!!! '타입 선언문이 없다는 것임!!!'
ㄴ ex) 타입 선언문이 없으므로 어떤 변수를 정의할 떄 이게 정수인지, 문자인지 미리 정해놓지 않음.
ㄴ ex) 어떤 변수가 있는데, 이걸 어떤 때는 정수값으로 처리하고 어떤 때는 문자로 처리함.
즉, 상황에 따라 타입이 변할 수 있음.
6) 모듈
(1) 정의 : 독립적인 프로그램 구성 단위.
- 서브 프로그램도 모듈의 일종임.
- 만약 서브 프로그램을 여러개 모아서 어떤 라이브러리를 만들었다면, 그 라이브러리도 하나의 모듈이라고 볼 수 있음.
- 객체지향 언어에서 class를 써서 객체를 정의 --> 이 class는 하나의 모듈임.
--> 모듈은 넓은 의미에서 굉장히 다양하게 해석이 가능함....
(2) 특징
- 내부와 외부를 구별함
- 독자적인 이름 공간을 차지함.
ㄴ 모듈 속에 있는 특정한 A라는 이름이 사용되었으면, 그 모듈 안에서는 그 A를 다 똑같이 활용할 수 있어야함.
하지만 이 모듈을 벗어났을 때, 외부에서는 이 A가 뭔지 모름.
- 변수, 함수, 타입 등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제공하는 거의 모든 것을 포함하는 단위임.
ㄴ 변수나 함수, 타입 같은 것이 하나로 합쳐져 있어서 그 모듈 내에서는 얘네들을 별도로 다 활용할 수 있음.
* 프로그래밍 언어의 두가지 측면
1) 구문론 : 프로그램 형태
- 작성한 프로그램, 데이터, 연산
2) 의미론 : 수행 과정.
- 실행 시 프로세스, 메모리, 수행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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