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Computer Science Fundamentals

[빅데이터의 이해] 3. 빅데이터의 활용1

Sujin Lee (Daisy) 2021. 9. 9. 23:31

빅데이터와 기업 경영간의 관계 

1. 인터넷 경영과 빅데이터 경영의 차이점

 1) 인터넷 경영 : 전자상거래와 같이 인터넷을 활용해 비즈니스를 실현 

   - 연결, 개발, 소통, 참여를 의미

   - ex) 금융산업 : 인터넷이 중심, 인터넷으로 잔액 조회 및 대출 

   - ex) 아마존 : 인터넷으로 도서 판매 

 2) 빅데이터 경영 : 빅데이터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실현 

   - 발견, 인사이트/지식, 새로운 비즈니스 등을 의미 

   - ex) 금융산업 : 데이터 분석으로 수익성/신용도 높은 고객 선별해서 타겟 마케팅 

   - ex) 페이스북 : 맞춤 광고 

 

2. 빅데이터를 활용한 의사결정의 4단계 (24분) 

 1) 1단계 : 정보의 관리(MIS) 수준 

    - 현재 기업들이 경영활동에 사용하는 경영정보시스템의 활용 수준. 

    - 기존에 기업이 생산하고 있는 정보를 관리해서, 그걸 잘 정리해서 경영에 도움을 받는 수준. 

    - 경영활동을 하면서 자동적으로 생산되는/수반되는 정보 ex) 거래처리 시스템 등 

 2) 2단계 :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 빅데이터 시대 전부터 강조되었던 이야기지만, 빅데이터의 등장으로 더욱 더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음.

    - 정보를 의사결정에 활용한다. 

 3) 3단계 : 통찰력의 창출 

    - 데이터로 미래를 예측하면서 의사결정하는 것. 

    - 예측 분석기법 : predictive analytics 

 4) 4단계 : 애널리틱스 기반 의사결정 

    - 애널리틱스가 한 부서나, 한두사람이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 전반적으로 사용하게 되고,

      결국은 의사결정 프로세스가 최적화되는 단계. 

   - 의사결정 프로세스 최적화 

   - 기업의 중요/핵심 의사결정이, 데이터에 근거하여 내려진다. 

 

 

3. 자동차 운전의 의사결정 4단계

 1) 1단계 : 운전자가 속도계를 보며 현재 차량이나 운전 상황을 파악하는 단순한 수준. 

 2) 2단계 : 대시보드를 보며 연료, 바퀴의 공기압 등 차량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확인.

 3) 3단계 : 네비게이션을 통해 목적지까지 소요되는 시간과 연료 소모량을 예측하고 대응. 

 4) 4단계 :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최적 경로를 자동화해 시간과 연료를 최소화할 수 있는 경로로 주행. 

 

4. 빅데이터를 활용한 의사결정의 4단계 (29분) 

 1) 1단계 : 어떤 일이 있었나? (What happend?) 

   - 데이터의 내용과 범위, 목적도 단순한 회계/재무 데이터에 그침. 

      ㄴ ex) ERP 시스템 등 기본적인 경영정보 시스템의 역할. 

            ㄴ 문제의 상세한 내용/원인 파악은 불가. 데이터가 사용자보다 정보시스템 중심으로 활용. 

      ㄴ ex) SNS 데이터로 우리회사 서비스 만족도 파악.  

   - 문제가 무엇인지 정도만을 아는 단계.

      ㄴ 빅데이터가 현 문제 상황을 더욱 풍부하고 상세하게 보여주나, 여전히 문제 여부의 판단은 사람의 몫. 

      ㄴ 데이터에 대한 신뢰도, 활용도 유무, 공유 가능성 파악 불가

      ㄴ 데이터에 무관심한 구성원이 많고 자신이 가진 데이터를 공유하기보다는 혼자 독점하려는 경향이 강함 

 2) 2단계 : 정확히 무엇이 문제인가? (Where exactly is the problem?) 

    - 데이터나 지표를 통해 무엇이 문제인지, 원인을 구체적으로 파악

       ㄴ 의사결정을 위해 데이터를 정리, 활용하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usiness Intelligence) 단계 

       ㄴ 문제 발견 위한 수작업으로 이루어질 수 있지만, 상당 부분 자동화될 수도 있음. 

       ㄴ 일부 데이터 분석이 아닌, 접근 가능한 모든 데이터 및 실시간 데이터로 문제 파악. 

       ㄴ 본격적으로 기업의 데이터를 마케팅이나 영업에 활용하는 단계.

     - 문제를 파악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문제의 원인까지도 파악

       ㄴ What에 Why가 더해지는데 빅데이터의 존재가 데이터 소스들의 통합으로 나타남. 

           ex) 서비스 불만족이라는 문제가 콜센터 직원의 응답시간과 불친절이라는 것까지 파악

       ㄴ 소량의 표본 데이터가 아닌 전수 데이터로 상관관계 분석

 3) 3단계 : 앞으로 예상되는 일은? (What is happening next?) (34min) 

     - 통계학, 물리학, 수학 등을 이용해 의사결정의 결과를 예측하는 단계

        ㄴ ex) 병원에서 심장 수술 전에 혈전 방지 약을 복용하면 출혈 위험이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을 때 

                   ㄴ 병원은 혈전방지제를 복용한 환자의 수술을 미루겠다는 의사결정을 할 것임

                   ㄴ 이 경우 빅데이터로 인과관계를 찾아내고, 어떻게 조치해야 하는지 예측. 

     - 예측이 개입되기 때문에 모델링 기법!!이 주요 역할 

        ㄴ 빅데이터로 고객의 감정, 경쟁사의 움직임 등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모델 내 예측 변수를 더할 수 있음. 

  4) 4단계 : 무엇이 최선의 해결책인가? (What's the best that can happen?) 

      - 의사결정을 자동으로 최적화하는 단계

         ㄴ 일상적인 데이터 분석이 실질적인 기업의 성과로 이어짐

         ㄴ 기업이 선택한 모든 의사결정의 결과를 사전에 평가할 수도 있음

         ㄴ 완성된 모델을 테스트하고 검증하는 실험실 역할을 하여 자동화된 의사결정 가능

         ㄴ 실시간 고객 피드백 데이터가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단계

      - 선순환 프로세스 완성 : 수집 -> 분석 -> 적용 -> 피드백 

         ㄴ ex) 아마존 : 수요예측... 

         ㄴ 데이터 분석 내용을 네트워크를 통해 구동장치에 전달해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수정하는 자동화가 적용

         ㄴ 핵심 의사결정까지 컴퓨터에 의해 제안으로 신속, 정확히 판단과 행동 가능 

 

 

연습문제 

Q1. 몇 년 전 있었던 미국의 금융위기를 해외 언론에서 현대 경영환경에서 빅데이터가 초래한 첫 번째 위기로 표현한 이유? 

 - 수많은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은행들과 신용평가 기관들의 기존 신용위험 모델들이 실제 상황에서는 제대로 금융위기를 파악하지 못해서이다. 즉 금융기관들의 신용위기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좀 더 정밀하고 정확한 예측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Q2. 기업이 빅데이터를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수준은 4가지 단계로 구분된다.

이 중 최선의 해결책을 찾는 단계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단계

2) 통찰력의 창출단계

3) 애널리틱스 기반 의사결정 단계

4) 정보의 관리 단계 

답 : 3)번.

해설 : 애널리틱스 기반 의사결정 단계는 의사결정을 최적화하는 단계로, 최선의 해결책을 찾는 단계이다. 

 

Q3. 데이터가 넘쳐나는 이유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닌 것은?

1) 스마트폰의 확산 2) SNS의 확산 3) 사물 인터넷의 확산 4) 오픈 소프트웨어 확산

답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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