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t Management/PM Essentials

PRD(Product Requirements Document)란 무엇이고, 어떻게 써야하나요?

Sujin Lee (Daisy) 2024. 3. 27. 03:19

PRD가 무엇인가요?

PRD는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을 정리한 문서이다. 이름은 ‘제품 요구사항 문서(Product Requirements Document)'이지만, 요구사항 외에도 목적이나 배경, 기능 등 몇 가지 항목이 더 포함된다. 이 항목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다루려고 한다.
PRD는 보통 PM이 작성하는데, 제품을 만드는 디자이너나 개발자들과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서 작성한다. 우리가 어떠한 제품을 만드는지, 그리고 누구를 위한 것인지, 또, 이 제품이 어떻게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지에 대해 다룬다. 또한, PRD는 비즈니스/개발팀이 제품을 어떻게 개발하고, 런칭하고, 시장에 소개할지에 대한 가이드로도 작동한다. 즉, 제품을 만드는 데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이 제품에 대하여 이해하고, 동일한 이해를 가지기 위하여 PRD가 사용된다.
YouTube의 Head of Product였던 Minal Mehta에 따르면, PRD는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에 따라 끊임없이 업데이트되어야 하는 ‘살아있는 문서'라고 한다.

 

PRD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가나요?

PRD에 많이 들어가는 항목은 아래와 같다. 다만, 세상에는 굉장히 다양한 PRD 양식이 있고, 각 양식마다 구성 항목이 조금씩 다르다. 속해 있는 회사나 팀, 또는 작성하는 개인의 선호에 따라서 조금씩 구성 항목이 달라지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정해져 있는 양식은 없으니 소속된 회사에서 쓰는 양식 또는 본인이 선호하는 양식을 쓰면 된다. 어떠한 양식을 쓰는지(어떠한 항목이 들어가는지)보다는 이 문서를 작성해서 이해관계자들과 잘 소통할 수 있는지가 훨씬 중요하다.
통상적으로 PRD는 아래와 같은 항목을 가지고 있다.

  1. 요약
    기능이나 제품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요약한다.
  2. 고객
    우리의 고객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적는다.
  3. 고객 여정
    이 기능을 이용함으로써 고객이 달성할 수 있는, 고객 여정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눠 작성한다.
  4. 기능 요구사항
    사용자가 이 솔루션을 무엇을 달성할 수 있는지에 맞춰서 기능 요구사항을 작성한다.

PRD 예시가 궁금해요!

  1. Atlassian의 PRD 예시
    Atlassian이 Product requirements documents, downsized라는 글에서 제공한 한 페이지짜리 PRD 예시이다. 아래 이미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링크로 들어가는 것을 추천한다.

2. Product Hunt의 PRD 예시
Product Hunt라는 회사에서 제공한 PRD 예시이다. Google Docs로 작성되어 있는데, File > Make a copy를 클릭해서 내 구글 드라이브로 복사본을 가져올 수 있다.

 

PRD 작성 시 유의사항

  1. 너무 방대해지지 않도록 하자.
    문서가 너무 방대해지면 읽는 사람이 피로감을 느껴서 읽지 않게 된다. 그렇게 된다면 이 문서를 쓰는 목적 자체가 없어진다.
  2. 읽기 쉬운 문서를 작성하자.
    1번과 마찬가지 이야기이다. 직군에 관계 없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용어를 사용하며,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를 써야만 할 경우에는 간략한 설명을 포함하자.

 

한국에서도 PRD를 쓰나요?

쓰기도 하고, 안 쓰기도 하는 것 같다. 나의 경우에는 ‘PRD’라는 이름의 문서는 한 번도 쓰지 않았다. 다만, 이름만 다를 뿐 ‘상위기획서'이라는 이름으로 비슷한 결의 문서를 썼고, ‘PRD’라고 문서 이름을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Confluence에 이러한 문서를 쓰곤 했다. 내 주변 많은 PM들도 나와 마찬가지로 PRD라는 이름으로는 쓰지 않았지만, 이 형태의 문서를 늘 쓰곤한다. 주변에 ‘PRD’라는 이름으로 문서를 썼다는 PM도 있기는 하지만 매우 소수였다. 하지만 이것은 내 지인 표본이기 때문에, 나와 내 지인들이 다녔던 회사의 업력/규모/일하는 방식에 영향을 받았을 수 있다. 하지만 업계 전반적으로 이러한 문서를 쓰기는 하지만, PRD라는 이름 자체는 많이 사용하는 것 같지는 않기는 하다.

 

PRD에 대한 찬반 논란

PRD가 폭포수방법(waterfall) 시대의 유물이며, 애자일(Agile) 방법론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이 있기도 하다.

 

Resources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고 싶다면, 아래의 자료들을 추천한다.
Product Templates: Product Requirements Document (PRD) by Product School
Product requirements documents, downsized by Atlassian
How to write a PRD (Product Requirements Document) by Omar Eduardo
My favorite product management templates by Lenny Rachitsky

반응형

'Product Management > PM Essentials' 카테고리의 다른 글

[UX] 페르소나와 유저 스토리란?  (0) 2024.03.27
린분석 with 레진코믹스  (0) 2022.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