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t Management/PM Essentials

[UX] 페르소나와 유저 스토리란?

Sujin Lee (Daisy) 2024. 3. 27. 03:22

UX 리서치를 하는 과정에서, 페르소나(또는 ‘퍼소나’라고 불림)와 유저 스토리를 많이들 들어봤을 것이다. 과연 페르소나와 유저 스토리는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페르소나(Persona)

페르소나란?

  •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목표 고객의 유형 또는 고객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을 말한다.
  • 이 가상의 인물(유저)는 실제 고객 집단의 목표와 특징을 나타낸다.

페르소나의 역할

  • 페르소나는 유저의 행동 패턴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패턴은 사용자 그룹이 경험하는 공통적인 문제를 알려줄 수 있다.
  • 페르소나는 고객이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고객의 목표와 걱정은 무엇인지 등 고객에 대해 잘 알 수 있게 해준다.
  • 비록 페르소나가 가상의 인물이기는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추측을 바탕으로 만들기보다는 리서치를 수행 후, 리서치 결과를 바탕으로 만드는 것이 좋다. 그렇게 해야 진짜 잠재 고객을 페르소나로 만들 수 있다. 리서치를 하면 유저가 어떤 사람인지 이미지가 머릿속에 그려질 것이고, 이것이 페르소나가 된다.
  • 페르소나가 없어도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필요한 제품 요구 사항 목록을 작성할 수는 있다. 하지만, 페르소나를 사용하면 유저의 특성 및 요구사항을 구체적으로 볼 수 있으므로, 내가 만들려고 하는 제품이 실제 유저를 돕는 것이고, 이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 것인지를 잘 생각할 수 있게하여 도움을 준다.
  • 좋은 페르소나는 타겟 유저의 삶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페르소나의 장점

  • 사용자에게 공감(user empathy)할 수 있게 해준다.
  • 이야기를 들려준다.

유저 페르소나 예시

예시: Figma Community - User Persona Template 

 

 


 

유저 스토리(User Story)

유저 스토리란?

  • 유저 스토리란, 아래와 같이 페르소나의 관점에서 작성된 가상의 한 문장을 말한다.
  • 나는 (어떠한 사람)으로써, (어떠한 행동)을 하고 싶다, 그래서 어떠한 (이득을 얻고 싶기 때문이다)
    As a role(Who), I want to action(What), so that benefit(Why).
  • 예를 들자면 아래와 같은 유저 스토리를 작성할 수 있다.
    온라인에서 쇼핑을 하는 사람으로써, 나는 내가 구매한 제품이 도착할 때 문자메시지로 알림을 받고 싶다. 배송이 오자마자 바로 집에 달려가서 택배를 수령하고 싶기 때문이다.
  • 유저 스토리는 디자인 결정에 있어 영감을 줄 수 있다.

유저 스토리의 역할

  • 유저 스토리는 디자인 목표에 우선순위를 매기도록 도와주고 기획/디자인 결정사항을 결정할 때 유저에 공감할 수 있게 영감을 불어넣어줌으로써, 유저의 니즈가 더 잘 반영할 수 있도록 해준다.
  • 좋은 유저 스토리는 페르소나가 특정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해준다.
  • 팀이 동일한 생각을 가질 수 있게 해준다.
  • 유저 스토리는 UX 디자이너가 유저의 관점과 유저의 페인 포인트(pain point)를 기억할 수 있게 도와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