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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리뷰] (사용자를) 생각하게 하지마! - by 스티브 크룩

Sujin Lee (Daisy) 2021. 4. 19. 00:40

책 <사용자를 생각하게 하지마> 표지 

 

고전 중의 고전 'Don't Make Me Think'를 드디어 읽었다. 몇년전에 사두고 안 읽다가 오늘 후루룩 읽었다. 3판 번역본으로, 2014년 책이다. 벌써 7년전이라 안 맞는 부분이 꽤 있지만 그래도 인싸이트를 얻을만한 부분이 있다. 특히 이 부분이 공감됐다. 

 

# p83

사용자는 사이트에서 '길을 잃은 듯한' 느낌을 자주 받는다. 본인이 사이트상 현재 어디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면 이런 느낌이 많이 줄어든다. 이러한 장치는 쇼핑몰이나 국립공원 지도에서 '현재 위치'를 보여주는 표시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된다. 웹에 이러한 정보를 표시하려면 페이지 내비게이션 바나 목록, 메뉴 어디에든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강조해서 보여주면 된다.  

현재 내 위치가 카테고리 구조 내에서 어디인지 헷갈리게 하는 사이트가 너무 싫기 때문이다. ㅠㅠ 제발 내비게이션 좀 똑바로 좀... 현재 위치 헷갈리게 할거면 브레드크럼(bread crumb)라도 좀... ㅜㅜ 

 

그리고 아래 만화도 너무 웃겼다. ㅋㅋ OREILLY 에 있길래 퍼왔다ㅎㅎ (www.oreilly.com/library/view/dont-make-me/0321344758/ch08.html)

 

이때나 지금이나 아래 상황은 여전히 유효한 것 같다. 저런 소모적인 논쟁이 너무 많은 것 같다. PM(웹 기획자)가 SB(스토리보드)를 그리면 디자이너는 또 거기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더해 그려오고, UI개발은 또 나름의 의견으로 기획을 수정하고, 웹개발은 또 나름의 의견을 더하고... 이러다보면 기획자는 원래 기획 + 세 집단의 의견을 반영한 버전2 버전3 버전4 ..... 버전983를 만들게 되는 것 같다. ㅎㅎ 이게 다 워터폴 방식의 한계이겠지만... 하하. 애자일이라고 해서 효율적으로 동작하냐하는 확신도 없는 것 같다. 앞으로의 커리어에서는 어떻게 될지 잘 모르겠지만,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이 있으면 좋겠다. 

 

 

# p113

그 결과 좋은 웹 사이트란 무엇인지에 대해 서로 다른 확신이 있는 개인들이 한 회의실에 모이게 된다. 이러한 확신과 인간의 본성에 힘입어 사람들은 자신의 호불호를 사용자에게 자연스럽게 일반화한다. 우리에게는 사용자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좋아하고 자신과 비슷한 방식으로 사고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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