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장. 보조기억장치와 데이터 저장
* 보조 기억장치의 필요성
- 1) 대용량의 기억장치가 필요함: 컴퓨터의 응용분야 확대 및 데이터 생산량 폭증으로 인하여, 컴퓨터가 사용할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주기억장치에 모두 저장하기에는 한계가 있음
- 2) 비휘발성 기억장치: 전원 공급 없이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어야 함
- 3) 주기억장치의 효율적 사용: 지역성의 원리 활용 --> 필요한 부분만 주기억장치에 저장하고, 나머지는 보조기억장치에 저장
* 보조 기억장치의 종류
접근 방식 | 매체 형태 | 매체 종류 |
순차 | 자기테이프 | 릴 테이프 카트리지 테이프(DAT, DLT, LTO 등) |
직접 | 자기디스크 | 플로피디스크, 하드디스크 |
광디스크 | CD-ROM, CD-R, CD-RW, DVD, DVD-R, HD-DVD, Blu-ray(BD-R, BD-RE) 등 |
|
기타 매체 | 플래시 메모리, SSD |
* 순차접근 기억장치
- 물리적 순서에 따라 데이터를 저장함
- 기록된 순서에 따라 읽을 수 있음
- ex) 자기테이프 저장장치
* 직접접근 저장장치
- 데이터의 위치를 지정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읽어낼 수 있는 저장장치
- 대화식 처리를 위한 빠른 데이터 처리를 위해서는 직접접근 저장장치가 필요함
- ex) 자기디스크, 광디스크, 반도체 저장장치 등
* 광 디스크의 종류
종류 | 특성 |
ROM (Read Only Memory) |
- 제작 단계에서 한 번만 기록 가능 - 내용의 추가나 수정 불가 |
WORM (Write Once Read Many) |
- 공백 상태로 제작된 디스크에 1회에 한해 기록할 수 있음 - 데이터의 영구적 기록을 위해 사용 |
RW (ReWritable) |
- 디스크에 반복적으로 쓰고 지울 수 있음 - 약 1,000회 정도의 재기록이 가능 |
* SSD(Solid-State Drive)
- 반도체 기억장치에 해당함
- 자기디스크와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가지나, 디스크 대신 반도체 메모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함
- 플래시 메모리를 이용하는 방식과 DRAM과 배터리를 사용하는 방식이 있음 (주로 플래시 메모리 사용함)
- 자기 디스크와 비교한 장단점
1) 장점
ㄴ 움직이는 기계 부품이 없기 때문에 내구성이 강하고 전력 소모가 적음
ㄴ 기계적인 움직임이 없으므로 데이터를 읽는 시간이 매우 빠름
ㄴ 무게가 가벼움
2) 단점
ㄴ 기록과 삭제 횟수가 한정되어 수명이 짧음
ㄴ 데이터 기록 시 먼저 블록 삭제를 한 후 쓰기를 수행해야 하므로 읽기와 쓰기의 속도가 비대칭임
ㄴ 가격이 비쌈
6장. 소프트웨어와 정보 시스템
* 알고리즘
-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유한한 개수의 잘 정의된 명령으로 표현된 처리 절차
* 프로그램
-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컴퓨터에게 일련의 일을 시키는 명령어의 집합체
- 필요로 하는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함
* 소프트웨어 사용권의 유형
1. 사유 소프트웨어
- 저작권 소유자가 허가한 법적 권한의 범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SW
- SW를 분석/수정/공유하는 행위를 제한함
- 판매를 목적으로 제작된 상용SW일 경우, 이에 상응하는 비용을 SW 소유자에게 지불해야함
- 1-1) 셰어웨어
ㄴ 판매를 위해 제작된 사유 SW지만,
사용자에게 일정 기간 또는 정품에 비해 제한된 기능만을 사용할 수 있도록 무료로 제공되는 SW
- 1-2) 프리웨어(공개판)
ㄴ 사용권에 대한 비용이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된 소프트웨어
* 전사적 자원관리(ERP)
- 생산, 판매, 자재, 인사, 회계 등 기업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하나의 체계로 통합한 시스템
7장.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장점
- 데이터 중복 최소화
ㄴ 데이터 일관성 확보, 저장공간 절감
- 데이터 독립성 보장
- 데이터의 일관성 및 무결성
ㄴ 데이터 중복을 최소화하여 일관성 유지
ㄴ 데이터 갱신 시 DBMS의 중앙제어를 통해 유효성 검사
- 데이터의 공유
ㄴ 다양한 응용 요구사항을 수렴한 통합적 개념 스키마를 통한 데이터 고융
- 데이터베이스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표준화
ㄴ SQL에 의한 표준 사용자 인터페이스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단점
- 운영비 증대
ㄴ 고가의 DBMS, 더 높은 CPU 성능과 큰 주기억장치가 필요함
- 데이터 처리 방법의 복잡성
ㄴ 다양한 응용을 고려한 데이터 구조 설계가 가능한 고급 설계자 및 프로그래머가 필요함
- 백업과 회복의 복잡성
- 시스템 취약성
* 데이터 웨어하우스란?
-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데이터의 집합체
ㄴ 기업의 운영시스템(마케팅, 판매, 회계 등)의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추출되어 적절한 형태로 변환되어 저장됨
--> 분기별, 연도별 현황, 경향 등과 같은 분석적인 보고서를 작성하는 데 활용됨
*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특성
- 1) 주제 지향: 의사결정에 필요한 특정 주제별로 구성된 데이터를 저장함
- 2) 통합: 다수의 서로 다른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일관적 형태로 변환되어 통합됨
- 3) 시계열: 일, 월, 분기, 연도 등 정해 놓은 시점별로 변화된 정보를 저장함
- 4) 비휘발성: 갱신이 이루어지지 않는 읽기 전용 데이터베이스
8장. 정보통신기술과 우리 사회
* 제 3의 물결
- by 앨빈 토플러
- 농업혁명 --> 산업혁명 --> 정보혁명
9장.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
* 4차 산업혁명
- 클라우스 슈밥, 2016 세계경제포럼(=다보스 포럼)
- 참고)
1) 1차 산업혁명: 증기기관. 기계화.
2) 2차 산업혁명: 전기 에너지. 대량생산.
3) 3차 산업혁명: 컴퓨터/인터넷. 지식정보.
4) 4차 산업혁명: 지능(AI, SW) + 정보(빅데이터, IoT, 클라우드)
* 4차 산업혁명 특성: 초연결, 초융합, 초지능
* 빅데이터 특징: 5V
- Volume(크기), Velocity(속도), Variety(다양성), Veracity(정확성), Value(가치)
* 빅데이터 관련 기술
- 빅데이터의 수집, 저장, 처리, 분석, 표현 기술
* 인공지능
- 인공지능 > 머신러닝 > 딥러닝
- 딥러닝 ⊂ 머신러닝 ⊂ 인공지능
- 인공지능: 인간의 지적 능력을 컴퓨터를 통해 구현하는 기술
(인간처럼 사고하고 감지하고 행동하도록 설계된 일련의 알고리즘 체계)
- 머신러닝: 컴퓨터가 데이터를 통해 스스로 학습하여 예측이나 판단을 제공하는 기술
- 딥러닝: 깊은 인공신경망 알고리즘을 활용하는 머신러닝 기술
10장. 정보통신
* 정보통신 개념
- 통신: 서신, 봉화, 전보, 전화
- 정보통신: 디지털 데이터, 디지털 정보의 통신
- 정보통신망: 정보기술 + 통신기술 + 네트워크 기술.
* 정보통신의 역사
- 광의의 통신: 전기통신 이전. 서신, 봉화, 기타 다양한 기호
- 협의의 통신: 데이터 통신
* ARPA
- 인터넷의 전신 (<-- TCP/IP 개발)
- 패킷 교환 네트워크
10.2 정보통신망 구성
* 네트워크 연결장치
- 모뎀: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송출하고,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수신하는 장치
- NAC(Network Interface Card): 컴퓨터 네트워크에 컴퓨터를 연결시켜 주는 장치.
- Hub: 하나의 노드에서 수신한 신호를 정확히 재생하여 다른 노드로 전송하는 장치
- Repeater: 장거리 전송을 위해 신호를 새로 재생시키거나 출력 전압을 높여 주는 장치
ㄴ 데이터의 전송 거리를 연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 전송 도중 약해진 신호를 재생하여 전송해준다.
- Bridge: 복수개의 LAN을 연결하는 장치
ㄴ 2개 이상의 근거리 통신망(LAN)을 서로 연결하여 하나의 네트워크로 구성할 때 사용하는 장치
- Router: IP 네트워크 간의 연결 또는 IP 네트워크와 인터넷 간을 연결하기 위한 장치
ㄴ LAN, MAN, WAN과 같은 서로 독립적인 네트워크를 연결해 주는 장비
- Gateway: 서로 다른 통신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들을 연결하기 위한 장치
ㄴ 서로 다른 통신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2개 이상의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이어주는 장치
10.3 정보통신 방식
10.3.1 데이터 전송방식
* 데이터 전송방식: (1) 전송방향별
1) 단방향 전송
- 한 방향으로만 데이터가 전송되는 방식
- 데이터 흐름의 방향은 채널 끝에 있는 장치의 특성에 의해 결정됨
- ex) 컴퓨터-모니터 간 통신, 라디오 방송국-라디오 간 통신
2) 반이중 전송
- 데이터 전송방향이 교대로 바뀌는 방식
- A가 보낼 때 B는 받기만 하고, B가 보낼 때 A는 받기만 하는.
- ex) 무전기
3) 전이중 전송
- 양방향으로 데이터가 전송되고, 송신/수신이 동시에 가능
- 단방향 전송에서와 같은 채널을 2개 이용하여 한 채널은 한 방향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고,
다른 채널은 반대 방향으로 데이터를 보내서 양단 노드가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고 받는다.
- ex) 전화망: 두 명이 전화하면 둘 다 동시에 말하고 들을 수 있음.
* 데이터 전송방식: (2) 전송모드별
1) 직렬 전송
- 하나의 통신회선을 통해 한 번에 한 비트씩 순서대로 전송
- 전송속도가 느리지만, 비용이 저렴하고 원거리 전송 가능
2) 병렬 전송
- 여러 개의 전송로를 통해 동시에 여러비트를 전송.
- 각 비트마다 개별적으로 할당된 채널을 이용하여 데이터 전송
- 전송속도는 빠르지만 구축 비용 비쌈
10.3.2 데이터 교환방식
* 데이터 교환방식
1) 회선교환 방식
- step1. 자원 할당: 스테이션 간에 통신을 제공하기 위해 경로상에 필요한 자원을 미리 할당
- step2. 데이터 전송: 할당된 자원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
- step3. 자원 해제: 데이터 전송이 종료되면 할당된 자원을 해제시킨다.
- ex) 전화망
2) 패킷교환 방식
- 모든 전송 데이터가 패킷 형태로 변환되어 전송됨.
- 패킷: 데이터 비트들의 덩어리. 일정한 크기를 가짐.
- 전송하고자 하는 전체 메시지가 여러 개의 패킷 형태로 분할되어 전송됨.
(2-1) 가상회선 방식
- 데이터 전송 전에 송/수신자 사이에 '가상회선'이라고 불리는 논리적인 경로가 설정됨
- 모든 패킷이 가상회선을 통해서 전송됨.
(2-2) 데이터그램 방식
- 데이터 전송 전에 송/수신자 사이에 가상회선을 설정하지 않고, 패킷들이 각각 독립적으로 전송.
- 비연결지향.
- 각각의 독립적인 패킷을 '데이터그램'이라고 함.
10.4 정보통신 유형
* 정보통신망 유형: (1) 위상별
1) 성형
2) 환형
3) 버스형
4) 그물형
5) 트리형
* 정보통신망 유형: (2) 규모별 --> PAN < LAN < CAN < MAN< WAN
1) PAN: Personal Area Network
2) LAN: Local Area Network (근거리 통신망)
- 가정, 사무실, 건물과 같이 제한된 공간 내에 사용되는 사설통신망
- 다수의 컴퓨터와 프린터 등의 주변장치와 전용 회선 및 허브와 같은 네트워크 연결장치에 서로 연결되어 구성됨
- 구축에 사용되는 기술: 이더넷, Wi-Fi
- 전송속도: 고속
3) MAN: Metropolitan Area Network (도시권 통신망)
- 도시 규모의 네트워크. 한 도시 내에서 운영되는 여러 네트워크를 서로 연결시켜 하나의 거대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
4) WAN: Wide Area Network (광역통신망)
- 다수의 LAN을 함께 연결했을 때의 네트워크. 인터넷과 같은 세계적인 규모의 정보통신망.
- 구축에 사용되는 기술: 이질적인 컴퓨터 시스템 및 통신 시스템간 연결, 장거리 데이터 전송, 복잡한 네트워크 구조의 효과적인 관리, 위성 통신/해저 케이블을 이용한 대륙 간 통신 등의 고급 기술 필요.
13장. 멀티미디어
* 멀티미디어
- multi(다수) + media(매체)
- 두 종류 이상의 매체가 통합되어 구성된 응용 또는 저작물
* 멀티미디어의 특징
- 다수의 매체로 표현된 정보가 유기적으로 통합됨
- 디지털방식으로 표현됨
- 일반적으로 사용자-미디어 사이에 상호작용이 존재함
* 이미지의 표현 방식
1) 래스터(raster) 방식
- 가로/세로로 정해진 개수의 점(픽셀)들을 나열하여 만들어짐
- 해상도(resolution): 레스터 이미지가 얼마나 조밀하게 픽셀을 표현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척도
2) 벡터(vecter) 방식
- 점이나 직선, 곡선 등의 기하도형으로 그림을 표현
- 일반적으로 래스터 이미지보다 적은 저장 용량을 사용함
- 확대 시 자연스럽게 확대됨
3) 기타
- 디지털카메라/스캐너 등으로 입력된 이미지 --> 래스터 방식으로 표현됨
- 그래픽스 이미지 --> 래스터 방식 or 벡터 방식으로 표현됨
* 이미지의 파일 형식
1) BMP
2) GIF
3) PNG
4) JPEC
- 손실압축 부호화 알고리즘 사용
- 화질이 조금 떨어지지만, 훨씬 높은 비율로 압축 가능
*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실제 세계의 환경 또는 상상 속의 환경을, 특수한 컴퓨터를 이용하여 시물레이션 하는 기술.
-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실제 세계의 정보에 디지털 정보를 결합하여 현실 환경 정보의 가치를 높이는 기술
- 혼합현실(MR, Mixed Reality): 가상의 객체와 실제 객체가 공존하며, 실시간으로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가상의 세계와 실제 세계가 통합된 환경의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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