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때부터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는 내게 항상 화두였다. 세상은 넓고 잘 하는 사람도 너무 많고, 열심히 하는 사람도 너무 많기 때문이다. 사놓고 안 읽었던 이 책이 갑자기 생각나 읽고 정리한다. 일부 인상적인 내용만을 발췌했으며, 요약/정리를 위해 문장을 바꾸거나 생략한 부분이 있다.
<효과가 검증된 학습법들>
- 다음은 책에서 말하는 '효과가 검증된 학습법들'의 내용을 정리/요약한 것이다.
1. 노력을 많이 들여 배운 지식: 더 깊이 남고 더 오래간다.
2. 인출연습(retrieval practice): 기억 속에서 사실이나 개념, 사건을 떠올리는 인출연습은 반복해서 읽는 복습보다 더 효율적이다.
- 인출 혹은 회상은 기억을 강화하고 망각을 막아준다.
- 교재를 읽거나 강의를 들은 후 아주 간단한 시험 한 번만 보아도 효과적으로 학습/기억 가능하다.
3. 시간 간격을 두고 복습하기 (space out practice) : 학습할 때 망각이 일어날만한 시간 간격을 두거나, 두 가지 이상의 주제를 번갈아 배우는 방법.
4. 해법을 배우기 전 문제를 풀기 위해 애쓰기
5. (다양한 문제 유형에서) 근본 원칙이나 규칙을 이끌어내기
- 이 기술은 교차연습이나 다양하게 변화를 준 연습을 통해 더 잘 익힐 수 있다.
- ex) 입체의 부피를 구하는 방법을 배울 때 : 한 종류의 입체를 완전히 익힌 후 다른 입체로 넘어가기 << 다양한 입체의 부피를 구하는 법을 교차해서 연습 (후자가 더 좋음)
6. 시험 : 무엇을 습득했는지 판단하는데 도움이 된다.
7. 사전지식이라는 기초: 무엇을 배울 새로 배울 때는 항상 사전지식이라는 기초가 있어야 한다.
8. 정교화: 생소한 내용을 자신만의 언어로 표현하여 기존의 지식과 연결하는 과정.
9. 새로운 지식을 더 넓은 맥락에서 살펴보기
10. 심성 모형(mental model) : 새로운 자료에서 핵심 내용을 뽑아내 심성모형로 만드는 법. 심성 모형은 외부의 현실을 머릿속에 표현한 것이다.
<인상적이었던 구문>
많은 사람들은 지적 능력을 타고난다고 믿으며 학습 과정에서 난관을 극복하지 못하는 것 역시 이 선천적 능력 탓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새로운 지식을 배울 때마다 뇌에서는 변화가 일어난다. 지적 능력을 구성하는 요소들 중 놀라울 정도로 많은 부분이 우리 손에 달려 있다.
저는 학생들에게 우리 뇌가 숲과 같고 기억이 그 안 어딘가에 있다고 말해요. 우린 여기 있고, 기억은 저쪽에 있다고요. 그 기억으로 가는 길을 자주 이용할수록 길이 더 좋아지고, 다음에 그 기억이 필요할 때 더 쉽게 찾을 수 있을 거라고 말이에요. 하지만 노트를 보는 순간 그 길을 피해버리는 셈이에요.
이 아이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드웩이 ‘성장 사고방식‘이라고 부르는 태도를 취했다. 즉 지능이 자신의 손에 크게 좌우될 수 있다고 믿게 되었다. 이 아이들은 드웩이 ‘고정 사고방식‘이라고 부르는 기존의 사고방식, 즉 지능이 타고난 재능으로서 고정된 것이라는 믿음을 고수한 첫번째 집단의 아이들에 비해 훨씬 더 적극적으로 학습하는 우수한 학생이 되었다.
드웩이 이 연구를 하게 된 계기는 왜 도전에 맞닥뜨리고 실패했을 때 낙심하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실패했을 때 새로운 전략을 시도해보고 두 배로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는지 궁금했기 때문이었다. 드웩은 두 유형의 근본적인 차이가 실패의 원인을 찾는 방식에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 실패의 원인을 자신의 무능함에서 찾는 사람들은 ‘나는 똑똑하지 않아’라고 생각하고 낙심한다. 실패를 노력 부족이나 비효율적인 전략의 결과로 해석하는 사람들은 더 깊이 파고들고 다른 접근법을 시도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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