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Life/Book Reviews

[책 리뷰] 성숙한 어른이 갖춰야 할 좋은 심리습관 - by 류쉬안

Sujin Lee (Daisy) 2020. 10. 5. 00:30

책 <성숙한 어른이 갖춰야 할 좋은 심리습관>

 

친구가 어느날 갑자기 교보문고 책 선물하기 기능으로 이 책을 줬다. ㅎㅎ 교보문고에 매년 돈을 꽤 쓰면서도 '책 선물하기'라는 기능이 있는지 처음 알았는데, 상대방의 휴대폰 번호를 알면 문자로 책 선물이 왔다고 알리고, 상대방이 직접 자신의 주소를 입력해서 책을 배송받는 시스템이었다. 여튼 마음 착한 친구가 이 책을 선물해주어서 읽게 되었다. :) 

 


<인상적이었던 구문> 

 

#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긍정적인' 자기대화가 사람을 더욱 총명하게 만들고, 좀 더 자신감 있게 만들며, 어려움을 이겨내는 강인함까지 키워준다고 한다. 강인함의 상징으로 일컬어지는 미국 해군 특수부대 네이비실의 강인함도 어느 정도는 '긍정적인 자기대화'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 인적 없는 해변(잔잔하게 바람이 불어오는 그런 곳)처럼 마음이 편해지는 곳에 있다는 상상을 해봐도 무방하다. 무엇이 보이고, 어떤 소리가 들리는지, 또 어떤 냄새가 나는지를 상상해보는 것이다. 밀가루처럼 부드러운 모래사장을 거니는 느낌은 어떠한가? 바다를 싫어한다면? 그럼 아침이슬이 내려앉은 산이나 숲에 있다고 상상해보라! 그리고 냉정을 되찾을 때까지 그 기분을 온몸으로 느껴라.

 

# <과도한 가치폄하의 저주에서 벗어나는 법>
Way1. 자신의 '미래의 자아'를 강화한다. 수시로 미래를 상상하며, 자신이 앞으로 무엇을 얻고 싶은지를 일깨우고, 그 과정에서 생긴 기대감으로 에너지와 동기를 얻는다.
Way2. 자신이 해야할 일에 대한 공약을 건다. 결정할 때 반드시 자신이 한 약속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하면 유혹 때문에 단기적인 결정을 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Way3. 장기적인 큰 목표를 단계성을 가진 작은 목표로 나누어 하나씩 완료해 나간다. 

 

<자기대화의 부정적 순환을 끊는 방법>
Step1. 부정적인 대화를 글로 옮겨 적어 자기를 인식한다.
Step2. 2인칭을 사용한 긍정적인 대화로 자신을 격려한다.
Step3. 혼잣말을 두려워 말고 용감하게 입 밖으로 내본다.

 

<툭하면 생기는 자신에 대한 의심을 거두는 방법>
Step1. 문제를 인식하고, '어! 내가 또 이런 생각을 하기 시작했네'라며 스스로 주의를 환기한다. 
Step2. 마음을 다스려본다. 성패가 갈리는 건 당연한 일이니, 그보다는 과정에 더 집중한다. 
Step3. 대화를 해본다. 자기대화를 가동하거나 자신이 믿는 친구나 동료에게 머릿속에 떠다니는 부정적인 생각들을 털어넣고 격려와 피드백을 구해본다. 
Step4. 일을 성공적으로 완수하면 자신이 어떤 이익을 얻게 될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냉철하게 주어진 임무에 집중하자고 자신을 다독인다. 

 

# 학습된 무력감이라는 대마왕을 물리치려면 먼저 자신에게 이렇게 말해주어야 한다.
“나는 할 수 있어. 포기하지 않고 조금만 더 노력하면 돼.”
그러고는 조금씩 자신의 능력을 키워 좌절감을 극복해나감으로써 대뇌가 우리의 행동을 성공의 결과로 전환해 받아들일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때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행동심리학의 관점에서 명확하고 단계적인 목표를 세우되, 적절한 자기보상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사실이다.
(중략) 발전에는 난관이 있다는 사실도 알아야 한다. 신기하게도 우리가 무언가를 학습하거나 자신을 바꾸는 과정 중에는 항상 정체기가 존재하며, 심지어 일시적 퇴보를 겪기도 한다. 이럴 때 학습된 무력감을 가진 사람이라면 “이것 봐. 난 안 된다니까!“라고 말하고 싶겠지만 자신에게 해줘야 할 말은 따로 있다.
“받아들여. 이건 과정의 일부일 뿐이잖아. 방법을 바꾸면 난관을 돌파할 수 있을지도 몰라.”
그러니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하고 단계적인 목표를 세우되, 너무 원대한 목표를 세우지도, 한 번에 너무 많은 욕심을 내지도 말고 꾸준하게 목표를 완수하자. 물론 자신의 진도를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관건은 노력에는 반드시 결과가 따르며, 아무리 작은 결과라 할지라도 자신을 다독이기에 충분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나는 할 수 있어. 조금만 더 노력하면 점점 더 나아질거야“라고 말해주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