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Life/Book Reviews

[책 리뷰] 팀장의 탄생 : 실리콘밸리식 팀장 수업 - by 줄리 주오

Sujin Lee (Daisy) 2021. 1. 9. 15:45

 

책 <팀장의 탄생> 표지 

 

 전세계 테크 기업들이 모여있는 실리콘밸리에서는 어떻게 일을할까? 궁금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그런데 사실 내가 기대했던 '실리콘밸리' 보다는 '팀장'에 더 방점이 찍혀있는 책이었다. 아직 내가 읽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책 같았지만, 팀원의 입장에서도 참고할 수 있는 팁이 많아서 좋았다. 

 

<인상적이었던 문구> 

 

# 20%
다른 조직에서 비슷한 업무를 맡고 있는 리더들의 모임도 든든한 지원군이 된다. 기업가인 내 친구는 다른 기업가들과 편하게 저녁을 먹으며 그의 표현을 빌리자면 '비공식적 CEO 훈련'을 받는 게 큰 힘이 된다고 한다. 내 경우에는 구글, 에어비앤비, 아마존 같은 기업의 디자인 쪽 관리자들과 자주 만나서 커피를 마시며 디자인계의 공통된 고충이나 굵직굵직한 트렌드에 대해서 의견을 나눈다. 업무의 상세한 부분까지 이야기하진 않지만 동종 분야의 사람들과 수다를 떨다 보면 늘 배우는 부분이 많다. 

 

# 40%
감정이 격해졌을 때는 차라리 말을 하지 말자. 화가 나서 한 말은 후회를 부르기 마련이다. 다리를 건설하는 데는 몇 달, 몇 년이 걸리지만 불타는 건 한순간이다. 

 

# 50%
지금 불안해하는 일을 대성공으로 이끄는 장면을 상상하자. 내일 중대한 프레젠테이션이 예정되어 있는가? 이런 상상을 해보자. 당신이 발표장으로 들어가 사람들에게 미소를 건넨다. 당당하게 서서 침착하게 말한다. 누군가가 까다로운 질문을 던지지만 자신 있게 대답한다. 사람들이 그 답변을 집중해서 들으며 고개를 끄덕인다. 시각화를 잘하는 비결은 최대한 구체적으로 그리는 것이다. 

 

# 50% 
좋아하는 사람들이 당신의 어떤 점이 좋은지 이야기해주는 광경을 상상하자. 그들이 둥그렇게 모여서 한 사람씩 돌아가며 애정과 감탄이 듬뿍 담긴 말을 해준다. 나는 종종 결혼식날 가족과 친구들의 축사를 들으며 무한한 사랑을 느꼈던 때로 돌아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