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Life/Book Reviews

[책 리뷰] 마인드셋 - by 캐롤 드웩

Sujin Lee (Daisy) 2020. 11. 23. 01:29

책 <마인드셋> 표지

 

내가 부러워하는 친구들의 유형은 안 좋은 일을 겪지 않은 친구들이 아니라, 안 좋은 일을 겪었더라도 툭툭 털고 일어나는 친구들이다. 혹은 내게는 너무나 큰 스트레스로 작용하는 일들을 대수롭지 않게 대하는 친구들(결과물의 퀄리티를 떠나서)이 정말 부러웠다. 유난히 잘 극복해내는 친구들의 비결이 무엇일지 항상 궁금해했었는데, 어쩌면 이 책에서 주장하는 '성장형 마인드셋'을 가진 친구들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의 저자이자 스탠퍼드 대학교의 심리학과 교수, 그리고 세계적인 석학 캐럴 드웩은 사람의 마인드셋을 고정형 마인드셋과 성장형 마인드셋 두가지로 나눈다. 고정형 마인드셋한 인간의 재능은 고정되어 있으며 불변한다고 믿는 마인드셋이고, 성장형 마인드셋은 이와는 반대로 인간의 재능은 고정되어 있지 않으며 노력에 따라 성장할 수 있다고 믿는 마인드셋이다. 캐롤 드웩 교수에 따르면 성장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이 더 발전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그리고 한 사람은 모든 부분에 있어서 고정형 마인드셋이거나 또는 성장형 마인드셋인 것이 아니라, 어떤 부분에 있어서는 고정형 마인드셋이지만 다른 부분에 있어서는 성장형 마인드셋일 수 있다-즉, 고정형/성장형 마인드셋이 혼재되어 있을 수 있다-고 한다. 

 

외국에서 매우 인기가 있었던 책인지 다른 책에서도 종종 마인드셋 개념이 언급되어서 들어본 적은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정확한 개념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사실 책의 극후반부로 가면 지나치게 반복되고 상세한 예시로 인해 조금 재미가 떨어지지만, 흥미로운 개념에 대해 알 수 있어 좋았고 내가 가져야할 마음가짐의 길을 정할 수 있어 좋았다. 내 재능의 크기를 탓하지 말고 그 시간에 노력을 더 하고, 내 노력의 방향이 올바른지 계속 점검해나가자. 

 

 

<인상적이었던 구문>

 

# 12% 

고정 마인드셋의 세계에서 실패는 '패배'나 '후퇴'의 동의어와 같습니다. 낮은 점수를 받고, 대결에서 지고, 해고당하고, 거부당한다는 것은 자신이 멍청하고 재능이 없다는 뜻이니까요. 자신의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했다는 의미와 마찬가지인 겁니다. 이 세계에서 '노력'이란 나쁜 겁니다. 실패와 마찬가지로, 멍청하고 재능이 없는 사람이나 노력하고 애쓰는 거지요. 똑똑하고 능력 있는 사람에게는 노력 따윈 필요치 않습니다. 그러나 성장 마인드셋의 세계에서는 노력이란 곧, '나를 지식과 재능을 갖추도록 만들어 주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선택은 당신의 몫입니다. 마인드셋은 다만 하나의 믿음에 지나지 않습니다. 아무리 강력한 믿음일지라도 당신의 마음속에 있을 뿐이고, 당신이 마음먹기에 달린 것이지요. 

 

# 28%

능력과 성취에 관한 여러 신화적인 믿음 가운데서도 특별히 두드러지는 건, 외롭고 뛰어난 사람이 어느 날 갑자기 놀라운 결과물을 내놓는다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다윈의 걸작 <종의 기원>만 하더라도, 그 결과물 전에는 해당 연구진의 수년에 걸친 협업과 동료들, 멘토들과 치른 수백번의 토론, 수차례의 초안, 그리고 반평생에 걸친 헌신이 필요했습니다. 

 

# 27%

당신은 우울한 기분이 들 때 어떻게 행동합니까? 인생에서 마주치는 문제에 더 열심히 매달리나요, 아니면 그냥 흘러가게 놔두나요? 다음에 또 우울한 기분이 들거든, 성장 마인드셋으로 그 순간을 바라보세요. 배움과 도전을 떠올리고, 장애물과 정면으로 맞서는 자신을 상상하세요. 노력을 짜증나는 것이 아닌,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힘으로 여기세요. 

 

 

반응형